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경남도의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처리 촉구

기사승인 2020.12.03  23:10:26

공유
default_news_ad2

- 3일 국회에 성명서 발표

[경남데일리=황민성 기자]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3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처리 촉구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지역주민은 물론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중앙과 지방간 수평적인 동반자적 협력을 통한 지역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개정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방의회는 그동안 열악한 의정활동 여건 속에서 단체장의 독주를 견제·감시하고, 주민들의 복잡·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등 지방자치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 해왔다고 했다.

그러나 기관대립형의 지방자치 구조 속에서 단체장의 권한은 비대해진 반면, 이를 견제·감시해야 할 지방의회의 위상과 지원체계는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의회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20대 국회 임기만료와 더불어 자동 폐기되었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일부 수정·보완되어 지난 7월 7일, 21대 국회에 다시 제출되었으나 지금까지 국회에 계류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의원일동은 또 이번 전부개정법률안은 주민참여권 보장을 통한 주민주권 강화, 지방자치단체 자치권 확대, 자율성 강화에 상응하는 투명성ㆍ책임성 확보, 중앙과 지방의 협력관계 정립 및 행정 능률성 제고 등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의원들은 "풀뿌리 주민자치와 지방분권의 확대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며,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다"며 "중앙정부에 집중되어 있는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하여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수요를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남도의회에서는 소관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 통과를 환영하며, 남은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마지막으로 실낱같은 가능성을 타는 목마름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의회는 지방정부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확대하고, 중앙과 지방의 관계를 협력적 동반자 관계로 전환하여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주민중심의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자 기본법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연내에 통과되도록 적극 나서 줄 것을 국회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ad45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