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에너지 절감 성공 세대 '경남사랑상품권' 지급

기사승인 2021.04.25  10:05:07

공유
default_news_ad2

- 아파트 노후계량기 스마트 미터로 무상 교체, 5월 27일까지 수요조사

[경남데일리=황민성 기자] 경상남도는 정부에서 그린뉴딜사업으로 추진하는 ‘아파트 지능형 전력계량시스템 보급사업’과 연계하여 가정에서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에너지 절감 성공 세대에 월 최대 1만 원을 경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경남dr(demand response, 수요반응)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은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전력사용량, 시간대별 요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을 이용하면 전기요금 고지서를 기다리지 않아도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가 가능하다.

경남dr 참여세대는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을 통해 전기사용을 얼마나 줄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기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 또는 미세먼지가 ‘나쁨’일 경우 최근 10일간의 전기소비 평균치와 비교하여 10% 이상 전기사용을 줄이면 1회당 2,500원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적립된 마일리지가 5,000원이 넘는 경우 월 1회 경남사랑상품권(모바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평균 주 1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어, 월 최대 1만 원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남dr 운영을 위해 경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정부의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추진 컨소시엄(누리플렉스, 벽산파워, 헤리트)과 협약을 체결하고 지능형 전력망 보급을 확산하기로 합의했다.

사업 신청대상은 인력 검침 중인 아파트의 기계식 또는 전자식 전력계량기로 노후된 전력계량기를 스마트미터로 교체하는 구축비용은 무상으로 추진된다.

누리플렉스의 현장실사 후 지원대상이 확정되며 스마트미터 설치 후 경남dr 및 국민dr의 참여에 대해 수요관리사업자인 벽산파워와 헤리트에서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도내 아파트 관리사무소, 입주민, 관련 단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신청 홍보와 수요조사가 도내 전 시군에서 5월 27일까지 진행된다.

스마트 미터 설치를 희망하는 아파트 단지는 정부의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추진 컨소시엄인 누리플렉스로 유선 또는 온라인으로 입주자 회의를 거쳐 입주자 대표가 신청하면 된다.

조현준 도 산업혁신국장은 “경남도는 에너지 절약과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에너지 수요관리를 활성화하고 그 혜택을 지역상품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ad45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