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경남 여성을 기억하는 첫발 내디뎌

기사승인 2021.07.28  15:27:22

공유
default_news_ad2

- 7월 29일 “경남 여성사 발간”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경남데일리 = 황민성 기자] 경상남도와 경상남도 여성가족재단은 29일 재단 대회의실에서 민말순 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한 연구진, 관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여성사 발간” 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여성사 연구는 그동안 가부장적, 중앙위주, 남성 중심의 역사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경남 지역의 여성사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경남에서는 최초로 연구가 이루어져 경남의 여성들이 지역에서 차지한 위상과 역할을 재발견하는 첫발을 내딛게 됐다.

여성사는 먼저 경남의 여성사료, 여성인물, 여성 문화유적 등 기초자료 수집 단계를 거쳐, 경남 여성사 토론회 등을 통해 전문가 집단 등 정책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해 5년간 여성사 발간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 후 주제별로 연차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특히 도의회, 학계, 여성계 등의 관련분야 권위자들을 모아 ‘경남여성사 발간 기획단’을 구성해 여성사 발간분야 또는 인물 선정 등 의견을 수렴해 여성사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남 여성사 연구는 향후 경남 여성사 기록물 보관소 구축 및 교육과 문화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도 관계자는 밝혔다.

이날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한 여성 관련 전문가는 “실제로 타지역 연구사례에서도 여성과 관련된 사료들은 수집하기 어려웠고 여성인물과 관련된 유적들은 훼손된 사례가 많아 연구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경남의 여성사 연구는 기연구된 사례들을 충분히 분석해 타지역과 차별화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해 달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상훈 경상남도 여성가족아동국장은 “경남에는 1930년에 하얼빈 일본영사관을 습격한 독립운동가 김명시 장군과 호주제 폐지를 이끈 원로 여성운동가인 이이효재 선생이 존재하지만, 그분들의 역사적인 활동이나 성과는 알려지지 못한 상태”고 하면서 “이번 경남 여성사 연구는 그동안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여성들의 활동과 성과를 복원해 역사를 새로 쓰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했다.


ad45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