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거창소식] 지역자활센터 친환경 식기세척시스템 오픈

기사승인 2022.09.23  10:18:24

공유
default_news_ad2

- 관내 민간보육시설, 공공기관, 장례식장, 공유카페, 단체행사 등 전면 홍보

▲ 거창군, 지역자활센터 친환경 식기세척시스템 오픈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9월부터 거창지역자활센터 착한식판사업단을 구성해 식기세척·살균·소독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착한식판사업은 올해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거창읍 창동로 91-1번지 건물 214㎡에 5월에서 8월까지 부지선정, 도면설계, 리모델링, 장비 등을 구축해 시범 테스트까지 완료한 상태이다.

식기세척시스템은 전기증설, 설비공사, 인테리어를 마무리하고 상업용 식기·워터핑 담금·초음파세척과 식기소독 장비를 갖췄으며 식판과 다회용컵, 용기 등을 수거한 후 세척 및 살균, 포장해 업체에 다시 제공하는 방식이다.

거창지역자활센터는 신규사업인 착한식판사업에 자활인원 3명을 시작으로 일반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친환경사업인 정부시책에 발맞춰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자활 식기세척사업은 전국 공동브랜드 에코워싱 사용계약을 체결하고 공식명칭으로 관내 어린이집, 공공기관, 공유카페, 장례식장, 단체행사 등 거래처를 발굴하고 사업연계를 위한 홍보를 계획 중이다.

▲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출향작가 신달자 시인 초청 특강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독서의 달 행사의 일환으로 21일 시청각실에서 군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달자 시인 초청 특강’을 열었다.

▲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출향작가 신달자 시인 초청 특강

이날 특강은 ‘오늘도 마음을 먹는 사람들’을 주제로 시인이 된 계기와 스승인 부모님과 김남조, 박목월, 박두진 시인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또한, 거창문학회장의 ‘저 거리의 암자’ 시 낭송에 이어 관객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고 신달자 시인의 거침없는 입담에 참가자들은 웃음과 눈물이 함께 할 정도로 공감과 소통의 시간으로 강연을 마쳤다.

신달자 시인은 “거창을 떠나 살면서 ‘거창 버스’, ‘거창 사과’ 등 ‘거창’이라는 글자와 만나게 되면 마치 헤어진 애인과 같은 느낌이 들고 늘 고향을 사무치게 그리워하고 있다”며 “고향을 떠나면서 격렬하게 고향을 사랑하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 거창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획회의 개최
민관군경 합동 재난대응 태세 구축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2022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철저한 준비를 위해 본청 10개 협업부서와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사전기획회의를 실시했다.

▲ 거창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획회의 개최

이번 회의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실시단계로 이어지는 재난대응 훈련을 위해 재난관리체계 구축과 협업부서와 유관기관의 임무를 확인하고 평가지표에 따른 훈련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군은 향후 훈련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두 차례 협업부서와 유관기관 합동 사전회의를 실시할 예정이며 행정안전부 컨설팅도 한차례 더 진행할 예정이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각종 재난 및 사고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종합훈련으로 오는 11월 14일부터 실시하며 토론훈련·현장훈련 및 기타훈련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 거창군, 2022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작
9월 26일부터 산물벼 1338.5톤 매입 실시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오는 26일부터 2022년산 공공비축미 산물벼 1,338.5톤을 매입한다.

올해 매입 대상 품종은 해담과 추청으로 산물벼는 거창RPC에서 매입할 예정이며 건조벼는 11월부터 읍면별로 지정된 일자와 장소에서 매입할 계획이다.

공공비축미곡 총 매입량은 지난해 대비 815.3톤 늘어난 4,946.5톤이며 12월말까지 매입할 계획이다.

공공비축미 매입 직후 출하농가에 중간정산금을 지급하고 수확기에 전국 산지 평균 쌀값을 기준으로 12월말에 매입가격이 확정된 후 최종 정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남미 농업기술과장은 “쌀값 하락으로 벼 재배 농가의 어려움과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도록 공공비축미 배정 물량을 차질 없이 매입하겠다”며 “노동력 절감을 위해 톤백 매입과 산물벼 매입을 권장하며 건조벼 출하 시 포장 단량 및 수분 등 매입규격을 준수해 출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거창군, 인플루엔자 백신 순차적 예방접종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군민들의 건강한 내 몸 지키기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유아·어린이를 시작으로 연령별 순차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 거창군, 인플루엔자 백신 순차적 예방접종 

이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을 이용한 예방접종이며 군은 자체 예산 2천만원을 확보해 의료급여수급권자 정도가 심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무료?예방접종도 실시할 예정이다.

접종 일정은 21일부터는 생후 6개월~만 8세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어린이 10월 5일부터는 생후 6개월~만 8세 이하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백신을 총 2회 이상 접종한 경우와 9세 이상부터 만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 10월 12일부터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65세 이상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은 지정된 관내 위탁의료기관 26개소,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실시하며 지원 대상자는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지정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관내 위탁의료기관은 군 홈페이지와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건소는 10월 12일부터 유료 예방접종 및 지자체 무료접종을 동시에 실시하며 백신 소진 시까지 접종할 예정이며 보건소 유료접종대상자는 거창군민 중 희망자에 한하며 지자체 무료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국가유공자, 심한장애인으로 확인 서류 지참 후 방문하면 된다.

ad45

정현무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