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통영소식] 제17회 통영시문화상에 한빛문학관 차영한 관장 선정

기사승인 2022.09.23  10:46:43

공유
default_news_ad2

- 문화예술사업의 새로운 인식 전환 공로

차영한 관장

[경남데일리 = 이강요 기자] 통영시는 지난 19일 문화상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예술부문 후보자로 추천된 한빛문학관 차영한 관장을 제17회 통영시 문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차영한 관장은 통영시 사량면 양지리 출생으로 1981년 한국문인협회 충무지부를 창립하고 초대 회장을 역임하며 지역문학예술 발전에 기여했다.

1979년 제23대 통영예총 지회장을 역임하면서 산하 단체를 2개 지부에서 7개 지부로 확장 발전시키는 등 지역문화 예술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헌신했다.

문화예술사업의 새로운 인식 전환과 문학예술의 발전, 그리고 후학 양성을 위해 2014년 사재로 한빛문학관을 설립해 다양한 문학프로그램과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문학관을 열린 문화공간으로 시민에게 제공해 문학인과의 다각적인 교류활동을 통해 문학예술 발전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통영시 문화상은 ‘통영시 문화상 조례’에 따라 매년 예술, 체육, 지역사회 개발 3개 부문에 추천을 받아 문화상심사위원회를 거쳐 1명 또는 1개의 법인·단체를 선정해 시민의 날 기념식에 시상을 하고 있다.

▲ 통영농업인대학 화훼장식 교육 추진

[경남데일리 = 이강요 기자] 통영시는 제11기 농업인대학 ‘생활원예과정’ 교육생 27명을 대상으로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2회차로 화훼장식 교육을 진행한다.

▲ 통영농업인대학 화훼장식 교육 추진

이번 교육은 실무현장에서 제작하는 꽃다발, 꽃바구니 등의 화훼 상품을 디자인해 보고 화훼 장식물을 실습해 원예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첫날 교육은 화훼분야 전문 강사를 초빙해 화훼장식 기초 이론과 화훼장식 디자인 원리를 배우고 장미, 리시얀, 소국 등을 활용한 테이블 플라워를 실습했다.

오는 28일에는 현장중심 이론을 배우고 전문분야인 플라워 디자인을 응용한 테이블 리스를 실습하는 등 생활원예 기술을 습득할 계획이다.

통영농업인대학은 2021년 전통식문화과정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5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전문농업인력 양성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통영농업인대학 ‘생활원예과정’은 지난 6월 22일 개강해 내실 있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10월 24일 수료식을 가질 예정이다.

▲ 통통해 통영누림프로그램 운영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통영섬과 함께하는 통영 제대로 체험하기

통통해 통영누림프로그램 운영

[경남데일리 = 이강요 기자] 통영시는 아름다운 섬과 섬이 가진 무한한 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를 체험하고 나아가 통영정착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열흘의 체험기회를 제공하며 숙박비와 체험비를 지원하는 ‘2022년 통통해 통영누림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 프로그램은 통영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일환으로 농촌관광 활성화와 귀농·귀촌인 등 예비 인적자원들이 섬으로 유입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목적으로 최대 열흘간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자에게는 숙박비와 체험비를 지원하며 통영해상택시를 활용한 통영 섬 관광·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최초 1일~4일차까지는 필수참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570개의 보석같은 섬들을 무대로 통영의 우수한 해양치유 자원을 홍보하는 동시에 섬 주민과의 협력을 통한 도서지역 경제활성화도 꾀하고 있다.

4일차 이후의 일정은 자율활동으로 진행되며 통영에 정착한 귀농·귀어·취업·창업 우수사례를 엮어 제작한 가이드북을 활용한 통영 사전탐방 및 생활체험을 독려하고 나아가 프로그램 직후 통영시 정착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구심점으로써의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총 3차수로 진행되며 참가대상은 만 19세 이상으로 팀당 최대 2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최소 6박 이상을 머무르고 참여후기를 제출한 이들에 한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통영시에서 주최하고 평소 해양과 관련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활발하고 창립 31년의 해양교육 노하우를 겸비한 한국해양소년단 경남남부연맹에서 진행을 맡아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신청과 관련된 문의는 한국해양소년단 경남남부연맹 ☎055)646-8082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ad45

이강요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