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경남도, 폭염 수온 상승 ‘고수온 관심단계’ 발령

기사승인 2018.07.18  18:24:47

공유
default_news_ad2

- 양식장 관리 비상체계 돌입

경상남도는 최근 폭염으로 도내 연안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양식장 관리 비상체계에 돌입했다.

연일 폭염이 계속되면서 도내 연안 수온이 평년대비 0.1∼2.3℃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17일에는 ‘고수온 관심단계’가 발령돼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고수온 관심단계는 고수온 주의보 발령(28℃)이 예측되는 약 7일전을 기준한다.

특히, 고수온으로 인한 어체 쇼크는 하절기 면역력 저하에 따른 대사장애와 맞물려 가벼운 환경변화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량폐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절식을 통한 폐사량을 낮추는 등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경상남도는 폭염이 7월 말 또는 8월까지 지속될 경우, 도내 연안을 중심으로 고수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에 대비해 주요해역 수온예찰강화, 현장지도반 편성 등으로 고수온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은 지난해 고수온 이상 현상으로 양식어가 147개소에서 수산생물 342만여 마리가 폐사해 41억 원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또 올해 수온 상승이 지난해와 유사한 상승 패턴을 보이고 있어 고수온 피해 예방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전년도 고수온 피해발생 이후, 보다 어업인의 안정적인 양식경영을 위해 양식수산물재해보험 가입율 제고를 위해 도비를 추가 확보했다.

또한 양식어가의 어업재해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어업재해 취약해역 양식어가에 대한 면역증강제 공급사업과 저층해수공급장치, 액산저장시설, 산소발생기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양식어장 안전 인프라 구축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관련기관 공무원을 동원하여 개별 어가 방문을 통해 고수온 양식장 관리요령을 현장지도를 하고 있으며, 특히 조기출하, 밀도조절, 사료공급 중단, 산소공급 확대, 차광막 설치 등에 대한 재해대책 명령서를 발부해 어업인의 어장관리 응급조치 의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민정식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현재 수온상승 추세를 볼 때, 7월 말경 도내 수온이 고수온 피해 우려 한계선인 28℃ 이상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수온 어장관리요령을 철저히 이행하여 수산생물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행정기관에서도 수온변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어업인 현장 지도를 통한 고수온 초기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d45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