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유 박나훈 교수, ICADE 국제학술대회서 발표

2020-09-16  10:33:57     황민성 기자
박 교수가 참여한 ICADE가 실시간 화상도구 줌(Zoom)을 통해 진행 중인 모습.

[경남데일리=황민성 기자]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총장 부구욱) 연기공연예술학과 박나훈 교수가 15일 인도네시아 반둥우삐 대학의 저명한 국제학술대회 ‘ICADE(이카데)’에 발표자로 참석했다.

ICADE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s and Design Education(예술과 디자인 교육에 관한 국제학술대회)의 영문 약자다.

한국, 독일, 폴란드, 인도네시아 등 각국의 저명한 학자들이 참여한 이번 대회는 실시간 화상도구인 ‘줌(Zoom)’을 이용한 웨비나(Webinar, 웹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박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연예술이 가야할 길-Zoom Genera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연기공연예술학과에서 세미나로 출발한 연구를 확장한 결과다.

박 교수는 “코로나19 시대에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즉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예술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불거진 미학적 변화와 혁신의 가치를 직시해 포스트 코로나를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번 국제학술대회 발표에 이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문화교육학회가 공동주최하는 국내학술대회에도 초청, 영문 발표하는 주요 발제자로 나설 예정이다.

한편 박 교수는 박나훈 컴퍼니 대표로 美샌프란시스코 ODC컴퍼니의 협력 안무가로 활동하고 있다. 올해 한국과 이탈리아 커넥션 사업에 선정됐고, 내년 이태리 텐지오니 축제에 초대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