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공공병원 입지 진주 결정에 반발

2021-03-02  21:07:12     황민성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 입지 결정에 하동군 도의원·군의원, 경남의사협회 등 반발 기자회견 열어

[경남데일리=황민성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지로 진주시 정촌면 옛 예하초등학교 부지 결정에 국민의힘 소속 하동 이정훈 도의원 및 군의원, 경상남도의사협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2일 오후 경남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서부경남 공공병원 입지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김경수 도지사는 수도권 집중을 비판하면서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해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나, 정작 경남도 안에서는 또 하나의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정치적인 고려의 결과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코로나19로 한껏 높아진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성과 공감대를 등에 업고, 진주의료원을 폐업시킨 홍준표 도정을 잘못된 것으로 규정한 후, '진주의료원의 부활'로 김경수 도정을 더욱 부각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는지 의문"이라며 "최종 입지 발표 날짜를 8년 전 진주의료원 폐업 당일인 26일에 맞춘 것 또한 우연의 일치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경남도가 진주의료원 부활이라는 모양새를 위해 진주로 입지를 결정할 것이라는 우려가 없지 않았지만, 부지의 확장성이나 주변 환경, 접근성이 탁월한 하동 진교IC 또한 선정 가능성이 높다고 믿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하동은 지역 내 유일한 응급의료기관인 새하동병원이 3월 1일자로 휴업에 들어가 응급실 하나 없는 지역이 되었고, 심뇌혈관 질환으로 응급실 이송 과정에 사망하는 비율이 높고, 기대수명도 전국 최하위 수준에 필수의료 자체 충족률도 저조한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런 하동에 공공병원이 설립된다면 의료취약성 개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고, 무엇보다 '의료적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진주로 최종 입지를 결정한 것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처사이며, 정치적인 고려의 결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훈 도의원 등은 "이번 평가 기준을 보면,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목적에 맞는 기준이라고 보기에는 의료인력 확보 용이성, 접근성 등 공통부분 배점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접근성에 대한 비교 기준도 대도시 의료원 설립 기준에 근거한 것이어서 서부경남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면서 "특히, 의료취약성 개선 효과나 건축 용이성 및 확장성 부분의 점수 배점은 낮아 도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한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의 의료계 문제는 병원이 없어서가 아니라, 제대로 분포되지 않은 것이 문제"라며 "진주에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 등 의료시설이 많은 곳으로, 경남도가 한국산업진흥원에 의뢰한 용역에서도 진주에 공공의료기관을 설립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남도는 서부경남에 필요한 공공병원을 짓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진주의료원 부활’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공공의료기관의 허울과 환상만 가져오고 싶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서부경남 공공의료를 생각한다면 정치적인 색깔은 아예 배제했어야 맞다"고 했다.

이어 "평가위원 등의 면면과 회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처음부터 이미 결론을 내놓고 거기에 짜맞추어 놓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면서 "회의 또한 결과를 정해놓고 일사천리로 진행한 것은 아닌지, 위원들에게 어떠한 자료가 제공되었는지 등에 대해 도민에게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끝으로 "서부경남 공공병원은 도민과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사업으로, 서둘러지 말고 50년, 100년 후의 의료환경 변화에도 대처할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설립해야 한다"면서 "서부경남 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의료 형평성 제고와 소외지역 의료 문제들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