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메세나 활동 결산 ‘2021 경남메세나대회’ 열려

2021-11-30  18:57:17     황민성 기자
경남의 메세나 활동 결산 ‘2021 경남메세나대회’ 열려

[경남데일리=황민성 기자] (사)경남메세나협회(회장 최홍영, BNK경남은행장)가 주최하고 경상남도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21 경남메세나대회’가 11월 30일(화) 창원 리베라 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올 한해 경남의 메세나 활동을 결산하는 이날 행사는 문화예술 지원으로 사회공헌을 실천한 기업과 개인에게 수여하는 메세나상 시상식과 문화예술영재 공연 및 경남국악예술단 가인의 축하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화성G&I㈜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으며 이상호 산청양계영농조합법인 회장은 메세나인상을 수상했다.

문화경영상에는 현대공영㈜이 문화공헌상에는 ㈜대록종합건설이 선정되었으며 모범적인 기업과 예술의 만남 사례를 보여준 푸주옥과 (사)한국명시낭송가협회는 Arts&Business상을 수상했다.

김동원(서울예고 3학년)군과 김규리(성지여고 3학년)양은 BNK경남은행에서 후원하는 문화예술 영재상과 장학금을 수상하여 많은 격려와 박수를 받았다.

최홍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전히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메세나 기업들의 성원에 힘입어 지역민들의 지친 마음을 문화예술로 위로할 수 있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앞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문화예술발전과 기업의 성공, 경남의 미래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올해로 14년째 기업과 예술의 상생을 이어가고 있는 경남메세나협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영 환경에도 도내 기업들의 문화예술 사랑과 성숙한 마인드로 역대 최초로 예술지원 매칭펀드 150개 팀 이상 결연이라는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사)경남메세나협회는 지난 2007년 창립 이래 기업과 예술의 가교역할을 하며, 지역 경제와 예술의 균형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메세나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217개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후원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제1호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로 인증 받았다.

● 대상 화성G&I㈜(회장 김원철)

국내 승강기 부품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화성G&I㈜는 13년째 변함없이 경남 예술지원 매칭펀드를 통해 창원시청소년교향악단을 후원, 우리 지역 문화예술계를 빛낼 별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유망 영 아티스트 청소년 협주곡의 밤을 통해 발굴된 우리 지역 음악도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악가로 성장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다.

● 메세나인상 이상호 산청양계영농조합법인 회장

산청의 전통문화인 산청매구를 지키고자 산청매구보존회를 변함없이 지원하고 있으며, ‘진주목문화사랑방’을 만들어 같은 지역문화 부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5년에는 사비 20억 원을 들여 ‘산청산골박물관’을 개관했다. 이곳은 지역민의 쉼터이자 문화향유 공간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는 ‘후원의 가치가 작품을 만든 사람의 가치보다 결코 낮지 않다’고 믿으며 진심을 담은 메세나를 실천하는 인물이다.

● 문화경영상 현대공영㈜(대표이사 진종신)

현대공영㈜ 소방·전기·통신 분야 전문 감리 및 설계업체로 지역을 대표하는 튼실한 중견기업이다. 최고의 기술력으로 안전한 공간을 조성하는 동시에 문화경영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며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경남 예술지원 매칭펀드를 통해 창원시남성합창단을 후원, 화합과 상생의 메시지를 전하는 합창의 매력을 기업 경영에 녹여내고 있다.

● 문화공헌상 ㈜대록종합건설(대표이사 이치우)

㈜대록종합건설은 거창지역 음악가들로 구성된 거창윈드오케스트라를 후원하여 음악의 불모지로 여겨지는 거창에 클래식의 꽃을 피웠다. 문화소외지역의 문화 부흥을 선도하고 군민들이 수준 높은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자 물심양면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 Arts&Business상 푸주옥(대표 이석희), (사)한국명시낭송가협회(대표 신승희)

우리 지역 대표 맛집인 푸주옥은 받은 사랑을 환원하고자 학교에 발전 기금을 기탁하며 인재양성에 힘을 보태는 한편,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메세나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푸주옥은 (사)한국명시낭송가협회와 결연을 맺고 건조한 현대인들의 마음에 시로써 촉촉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푸주옥의 지원에 힘입어 (사)한국명시낭송가협회는 시 낭송 보급에 앞장서며 매년 시사랑 가을콘서트를 개최하여 지역민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