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소식] ‘모두가 행복한 치매극복의 날’ 행사

2022-09-13  13:55:55     정현무 기자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산청군보건의료원은 ‘2022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9월을 치매예방의 달로 지정, ‘모두가 행복한 치매극복의 날’ 행사를 진행한다.

산청군민과 함께 하는 이번 치매예방의 달 행사는 16일부터 23일까지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된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극복을 위한 지역사회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제정돼 올해로 15회째를 맞고 있다.

군보건의료원은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우리동네 치매안심센터를 소개한다’와 ‘치매극복’, ‘치매안심’ 사행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프라인에서는 보건의료원에서 치매안심센터 홍보관도 운영할 계획이다.

첫 번째 이벤트 ‘우리동네 치매안심센터를 소개한다’는 산청군민 누구나 QR코드로 접속해 우리동네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한 사진과 응원 문구 입력하면 참여자 전원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두 번째 이벤트 ‘치매극복’, ‘치매안심’ 사행시 짓기는 산청군 내 만 6~18세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QR코드로 접속해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치매극복’ 또는 ‘치매안심’ 사행시를 제출하면 최우수 작품은 읍·면 현수막을 게시하고 참여자 전원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세 번째 이벤트 ‘홍보관 운영’은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유용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안내와 홍보물품을 배부한다.

자세한 이벤트 행사 내용은 산청군치매안심센터 카카오톡 채널 알림 및 홍보 현수막을 참고하면 된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이번 행사에 많은 지역주민이 참여해 치매극복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치매예방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산청자활센터 보건복지부 평가 우수기관 선정
2022년 전국 지역자활센터 경영평가 결과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산청군은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2년 지역자활센터 경영평가’에서 산청지역자활센터가 전국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경영평가는 지난 8월 전국 250개 지역자활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참여자 증감률 내일키움통장 증감 및 유지율 매출액 증가폭 자치단체 부여가점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전국우수지역자활센터 100개소를 선정했다.

산청지역자활센터는 자활사업 참여자의 증가와 안정적인 매출 창출, 신규사업단 발굴 등 적극적인 자활사업 추진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농촌형 27개소 중 경남 4개소에 포함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로 지역자활센터 추가운영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산청지역자활센터는 지난 2002년부터 지역자활센터로 지정돼 산청군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4개 사업단에 50여명이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4개 자활기업에 10여명이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 산청군 산불방지인력 모집
2022년 추기·2023년 춘기 산불 진화·예방활동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산청군은 산불예방활동 수행 및 산불발생 시 초동진화 등 효율적인 산불방지활동을 수행할 산불방지인력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모집 대상은 2022년 추기·2023년 춘기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이다.

모집공고 기간은 13일부터 16일까지이고 모집인원은 산불전문예방진화대 56명에 산불감시원 84명으로 총 1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대상은 공고일 기준 산청군에 주민등록이 돼 있고 만 18세 이상으로 산불감시 특성상 지역 지리에 밝으며 기동력을 갖춘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군민은 모집기간 이내에 산청군 산림녹지과 산림보호부서 또는 해당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모집기간 종료 후에는 서류심사, 직무수행력 평가,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을 하게 된다.

최종 선발이 된 자는 산불방지 대책기간 동안 산불예방 및 진화 인력으로 근무하게 된다.

◆ LX 산청지사 산청군에 이웃돕기 성금 기탁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한국국토정보공사 산청지사가 산청군을 찾아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13일 밝혔다.

산청지사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산청군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성금을 기부해 왔다.

◆ LX 산청지사 산청군에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이는 산청지사 직원이 참여해 십시일반 모은 성금이기에 더 의미가 크다.

박창주 지사장은 “ 우리 지사의 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정을 나누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마다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번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일반기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일반기탁금은 긴급지원 등 공동모금회 배분사업을 통해 다시 산청군으로 배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