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재활용품 수거자판기 설치·운영

2022-09-21  11:57:25     정현무 기자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거창창포원과 하천환경교육센터에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포인트로 환급해 주는 재활용품 수거자판기를 설치·운영한다.

일반 자판기처럼 생긴 재활용품 수거자판기는 투명 페트병이나 빈 캔을 투입하면 인공 지능 센서가 이를 자동으로 선별, 파쇄한 후 기기 내부에 보관해 수거, 파쇄, 보관이 동시에 이루어져 현행 재활용 선별장 내 선별 방식보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다.

또한, 투명 페트병과 빈 캔을 투입하는 주민에게 현금화할 수 있는 포인트가 지급돼, 재활용품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 2,000포인트 이상이 되면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해 개인계좌로 송금된다.

군은 재활용품 수거자판기가 주민들의 분리 배출 편의성을 높여 재활용품 회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종호 환경과장 “재활용품의 분리배출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배출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본 사업을 도입하게 됐다”며 “사업성과를 분석해 재활용품 수거자판기 추가 설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 거창문화센터, 작곡가 이호섭 초청 특강
노래하는 삶, 행복한 인생 명사초청특강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문화재단은 거창윈드오케스트라가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거창문화센터에서 전국노래자랑 심사위원 작곡가 이호섭 교수를 초청해 특강을 개최한다.

작곡가 이호섭

이번 특강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의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공연장 운영 활성화와 공연단체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이호섭 교수는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해 현재 한국가창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KBS 전국노래자랑 심사위원, 가요무대, 불후의 명곡 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고 대표곡으로는 찰랑찰랑, 찬찬찬, 다함께 차차차 등이 있다.

이번 강의는 ‘노래하는 삶, 행복한 인생’을 주제로 노래를 통해 인생의 새로운 즐거움을 찾는 방법과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발성-기교-감정연기 등을 강의할 예정이며 이호섭 강사의 살아온 인생 여정과 노래의 가치를 알고 본인의 노래는 물론 청중과 함께 부르는 즐거운 시간을 가진다.

이번 특강은 전석 선착순 무료로 9월 26일 저녁 7시부터 입장이 가능하고 공연장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공연 전 입장객을 대상으로 발열체크, 마스크 의무 착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 거창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시행
장애는 배려가 아닌 공감이 우선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과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등 전 직원 1,200여명을 대상으로 2022년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시행했다.

거창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시행

장애인식개선교육은 장애인복지법 제25조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에 따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는 법정의무교육이다.

이날 교육은 경남장애인신문 ‘더보이스’ 김은정 대표를 강사로 초청해 오전과 오후로 나눠 2회에 걸쳐 진행했으며 장애의 이해 및 인식의 변화와 장애인권 등의 내용을 다뤄 장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은정 대표는 “우리는 누구나 장애를 가질 수 있고 장애는 배려가 아닌 공감이 우선이다”며 “제품이나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이 연령·성별·장애 등에 관계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비롯한 사회적 환경 조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거창읍 공유냉장고 ‘찾아가는 나눔곳간’ 협약
주민 스스로 나누고 부족함은 채우는 기부문화 확산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일 거창읍형 공유냉장고 ‘찾아가는 나눔곳간’ 정기 후원업체 2곳과 협약식를 가졌다.

거창읍 공유냉장고 ‘찾아가는 나눔곳간’ 협약

이날 협약은 후원의사를 밝힌 ‘가지리사과영농조합법인’, ‘파리바게뜨 거창사과농협하나로점’ 2곳이며 앞으로 거창읍 주민들을 위한 정기적인 기부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거창읍형 공유냉장고는 주민 주도형 공유냉장고 사업으로 지난 3월 1호점을 개점해 약 2,500여명이 이용했으며 현재 2~3호점을 확대 시범운영해 다가오는 10월에 2호점과 3호점을 추가 개점할 예정이다.

▲ 거창군, ‘화·목한 그룹재활운동교실’ 3기 참여자 모집
관절튼튼 근육탄탄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운동하세요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21일부터 거동이 가능한 장애인 및 65세 이상 허약 노인을 대상으로 장기간 저하된 활동능력과 허약한 신체기능 회복을 위한 ‘화·목한 그룹재활운동교실’ 3기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거창군, ‘화·목한 그룹재활운동교실’

화·목한 그룹재활운동교실은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운동하며 팀당 최소 6명에서 최대 12명으로 구성해 총 2개 팀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팀당 주2회 3개월씩 진행하며 운동시간은 1회 총 1시간에서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프로그램은 물리치료사 2명이 운동 전 부상을 예방하는 전신 스트레칭 6종 재활운동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일상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운동 방법과 자세 등 올바른 운동법을 알려준다.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9월 21일부터 30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10월 4일부터 팀 구성과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 거창군, 산업단지 근로자와 함께하는 공감음악회 열어
점심시간에 배달된 음악도시락

[경남데일리 = 정현무 기자] 거창군은  20일 군내에서 가장 많은 기업체가 입주해 있는 거창일반산업단지와 승강기전문농공단지 내 근로자들을 위해 승강기안전기술원 잔디밭에서 공감음악회를 열었다.

거창군, 산업단지 근로자와 함께하는 공감음악회 열어

청명한 가을 날씨 속에 열린 음악회는 근무시간을 고려해 평일 점심시간에 열렸으며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 연주자들의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을 시작으로 애절한 생황·해금 연주에 이어 신명나는 태평소 연주로 마무리됐다.

음악회는 승강기안전기술원과 (사)승강기밸리기업협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로 100여명의 근로자들이 참여해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나마 여유와 행복을 만끽하는 시간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