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소식]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2022-09-23  14:38:38     권경률 기자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사천시는 22일 2023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사업의 전반적인 검토와 사업 타당성 및 공공성, 실현 가능성, 지역 형평성 등을 고려해 총 14건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확정했다.

확정된 사업은 시민 대다수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시민공모사업 1건, 읍면동 단위의 주민생활 향상 사업인 지역발전사업 13건 등이다.

해당 사업은 내년도 본예산 편성 요구사업에 포함돼 시의회의 예산 심의를 거쳐 확정되며 사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위원회는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범위를 10억원에서 3억 7,300만원 증가한 13억 7300만원으로 확정했다.

이는 민선8기 박동식 시장의 공약사항인 ‘주민참여예산제도 대폭 확대 시행’을 추진하기 위한 것.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 및 의견을 수렴하고 그 과정을 통해 소통의 문화를 구현하는 제도다.

한편 시는 홈페이지, 우편, 이메일 방문접수 등을 통해 시민공모사업 4건, 지역발전사업 18건 등 총 22건의 제안사업을 접수받았다.

▲ 4050 중년 여성들의 자기성장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운영
사천시 보건소, ‘내 마음 다시 봄’ 프로그램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사천시보건소는 오는 10월 7일까지 관내 4050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집단 상담 프로그램 ‘내 마음 다시 봄’을 운영한다.

사천시 보건소, ‘내 마음 다시 봄’ 프로그램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제약과 사회와의 소통 단절로 힘겨워하는 4050 중년 여성들에게 자기를 돌아보고 자기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 중인 ‘내 마음 다시 봄’은 현실치료 이론을 적용한 집단 상담으로 오는 10월 7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4회에 걸쳐 운영된다.

다양한 주제의 활동지를 이용해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집단원들과 이야기 나눔으로써 서로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서로 느낀 점에 대해 표현하는 토론형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 시작과 종료 등 2번에 걸쳐 우울척도검사를 실시해 정신건강지표 평가를 통해 고위험군을 발굴한다.

이 고위험군 대상자는 지속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마음건강주치의’와 연계된다.

대상자 모집은 10월 6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사천시보건소 정신건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사천시, 태풍에 의한 농업피해 현장조사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사천시농업기술센터는 제11호 태풍 ‘힌남노’와 제14호 태풍 ‘난마돌’로 발생한 농업인 사유시설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 사천시, 태풍에 의한 농업피해 현장조사

이를 위해 피해를 입은 농가들에게 신속히 신고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피해 농업인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피해신고서를 제출하면 신고서 검토와 현장 확인 후 국가재난시스템에 입력하게 된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제11호 태풍 ‘힌남노’와 제14호 태풍 ‘난마돌’ 관련 피해내역 사실조사를 통해 피해가 확정되면 산정된 재난지수에 따라 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농업피해는 개인별 재난지수 300이상에 해당되는 시설하우스 및 과수재배시설과 같은 농업시설물, 농경지의 유실 및 매몰, 농작물 등이 지원대상이다.

▲ 사천시,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3곳서 동시 전시
“사천을 상징,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을 보러 오세요”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사천시는 오는 10월 3일까지 사천시청 내 카페 등 3곳에서 ‘2022 사천시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한다.

사천시,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3곳서 동시 전시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총 4점으로 사천을 조각하다, 안녕 사천, 씨푸드 프리미엄 선물세트, 사천 8경 냉장고 자석 등이다.

전시되는 장소는 사천시청 내 CAFE-831, 사천시 체험관광센터,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 홍보관 등 3곳으로 동시 전시된다.

이번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아름다운 사천을 담다’는 주제로 사천의 고유 특성을 활용한 상징적이고 독창적인 우수한 관광기념품 발굴 육성하고 사천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 관계자는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를 통해 사천시 관광기념품 홍보 및 판로를 지원하고자 한다”며 “매년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발굴· 육성해 사천시 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