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 ‘Hi 어린이 구강교실’ 운영

2023-01-20  08:55:23     배성우 기자
김해시 ‘Hi 어린이 구강교실’ 운영

[경남데일리 = 배성우 기자] 김해시는 25일부터 3월 31일까지 김해시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 ‘Hi 어린이 구강교실’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입학 예정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번 구강교실은 입학 초기 바른 생활습관으로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구강검진부터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교육, 치아홈 메우기, 불소도포, 어린이 구강용품을 제공한다.

신청은 김해시보건소 지역보건팀으로 전화 예약하면 된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의 어린이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이며 칫솔질도 좀 더 정교한 회전법을 교육시키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입학 후 신체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여서 자칫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깨지거나 부러지는 경우도 많아 힘이 가해진 방향이나 강도에 따라 부러지거나 밀려 들어가는 등 여러 형태로 손상되는데 치아가 빠진 경우 치아를 식염수나 우유에 보관해 치과에 가져가면 다시 심을 수 있다.

▲ 김해시, 영양 가득 우리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 추진
60개교, 2500여명 초등학교 돌봄교실 이용 학생 도시락 제공

[경남데일리 = 배성우 기자] 김해시는 관내 60개 초등학교 2,500여명의 돌봄교실 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억3천만원의 총사업비 중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3년 방학중 건강도시락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김해시, 영양 가득 우리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 추진

우리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은 취약계층과 맞벌이 부부의 아동이 방학 중 돌봄교실 이용 시 도시락을 싸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며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고 맞벌이가구 증가 등 양육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우리시는 김해교육지원청과 협조해 작년 여름방학 중 우리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했으며 ‘2022 김해시정 BEST 10’에서 4위를 차지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올해는 2개의 공급업체를 선정해 지역 배분으로 도시락 공급을 함으로써 전년도 시범사업에서 발생하였던 배송 등의 문제점을 개선했고 7,000원 상당의 도시락을 제공함으로써 영양과 맛을 높이려 노력했다.

또한 도시락 공급업체의 조리시설, 위생상태 및 도시락 배송 관리 등 관리운영상태를 집중 지도·점검해 안전한 도시락 공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해시농업기술센터는 “우리아이 건강도시락 지원사업 추진으로 학부모들의 양육 부담이 해소되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가겠다”며 “로컬푸드 식재료 이용 연계를 통해 앞으로도 지역농산물 판로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김해시, 설 명절 맞아 어려운 이웃 위문활동
기초생활수급자 등 11억6900만원 지원

[경남데일리 = 배성우 기자] 김해시는 20일 설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 위문활동을 했다.

김해시, 설 명절 맞아 어려운 이웃 위문활동

시는 기초생활수급자 1만9,000세대, 국가유공자와 독립유공자 유족 3,900명, 사회복지시설 37개소 1,200명에게 11억6,900만원을 지원했다.

홍태용 시장은 이날 대동면 노인의료복지시설인 김해시립요양원을 방문해 종사자를 격려하고 입소 어르신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했다.

김석기 부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과 읍면동장도 사회복지시설 등을 방문해 위문활동을 했다.

홍 시장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경제상황이 어렵지만명절 만큼은 우리의 관심과 온정으로 모든 분들이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홍태용 김해시장, 어린이집 찾아 개인위생 교육
김해시 의료기관 재능기부로 주치의 시범사업 추진

[경남데일리 = 배성우 기자] 김해시는 홍태용 김해시장이 19일 국공립 진영어린이집을 방문해 영유아 개인위생·구강건강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보육교직원들을 격려했다.

홍태용 김해시장, 어린이집 찾아 개인위생 교육

의사 출신 홍 시장은 이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교육하고 아이들의 건강을 살피는 등 김해의 미래인 아이들을 위해 1일 건강 주치의가 됐으며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책임지는 교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노고를 격려했다.

이번 방문에는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김해 진영서 치과의원을 운영하는 성기수 원장이 함께해 충치 예방을 위한 구강검진을 실시하고 아이들에게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소개했다.

김정숙 진영어린이집 원장은 “시장님과 치과의사 선생님이 아이들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와 칫솔질을 가르쳐 주셔서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 의료기관 원장의 재능기부를 활용해 찾아가는 영유아 치과 주치의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어린이집과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을 경우 지속사업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