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기획] '진주논개제' 진주성·남강서 봄 축제 향연 펼쳐져

기사승인 2018.05.23  19:00:17

공유
default_news_ad2

- 25일, 의암별제와 논개순국 재현극으로 개막

'진주논개제'를 중심으로 한 진주의 봄축제가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진주논개제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군의 충절과 진주정신을 마음속에 되새기는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한 진주의 대표적인 봄축제다.

올해 제17회를 맞이하는 진주논개제는 교방문화 등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한 유네스코 공예·민속예술 창의도시에 걸맞은 전통문화 재현 축제, 의기 논개와 여성을 테마로 한 여성축제,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참여축제에 중점을 두고 어느 해보다 다채롭고 풍성한 행사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진주논개제 첫날 진주성 특설무대인 김시민장군 동상 앞에서 개최되는 의암별제는 제향에 악가무가 포함되고 여성들만이 제관이 될 수 있는 진주만의 독특한 형식의 전통제례이자 우리나라 유일의 여성 제례의식이다.

특히, 올해는 의암별제 창설(1868년) 역사적 재현을 위해 300여명이 제례의식에 참여하여 진주정신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진주논개제는 테마별로 행사장을 구성 촉석루 앞 무대에는 진주 고유 민속예술의 장을 마련해 진주교방의 악가무 공연과 함께 교방문화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또 영남포정사 인근에는 조선시대의 전통 공예·풍물장터, 별무사 시연, 진주검무, 윷점체험, 조선시대 진주목사 집무체험 등의 역사문화 공간을 집중 배치해 아름다운 진주성을 배경으로 역사의 장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이벤트 공간이 마련된다.

진주성야외공연장에는 다양한 공연과 더불어 기념품 판매장, 진주 농·특산품 등 전시·판매장이 배치된다.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논개순국 재현극은 축제기간 중 매일 오후 8시 의암 주변 수상무대에서 생생한 전투장면 뮤지컬로 연출되며 26일 오후 8시40분경 수상 불꽃놀이가 개최돼 축제의 분위기를 한 것 고조 시키게 된다.

또한 25일 개최되는 의기 논개의 신위를 모시는 신위순행은 기존에 진주성 안에서만 하던 것을 취타대를 선두로 기생, 선비, 탈춤 길놀이팀 등 450여명이 참여해 시내 일원까지 확대해 퍼레이드를 펼쳐 축제시작을 알리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축제기간 중 솟대쟁이 놀이, 줄타기 등 전통공연과 라이브드로잉퍼포먼스, 옥상달빛콘서트, 전통연희극 히히낭락, 또랑광대의 코믹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비롯해 의암별제체험, 교방문화체험, 진주검무만들기 체험 등 차별화된 행사가 준비돼 있어 다양한 연령층과 가족, 연인 등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진주성 내에 논개제 테마에 어울리는 다양한 유등을 전시해 축제장의 밤을 색다르고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진주논개제 기간에 진주남강물축제, 진주탈춤한마당, 진주국악제, 진주덧배기춤 한마당, 진주남가람수학축제 등 13개의 동반축제·행사가 함께 개최 되어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다.

진주논개제와 함께 개최되는 진주남강물축제는 진주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맑고 깨끗한 남강에서 1천500여명의 전국 수영 애호가가 찾아오는 전국수영대회 및 수상체험행사(카누, 카약, 조정머신체험 등), 종이배대회와 트로트 가요제, 버스킹 공연 등의 행사가 개최된다.

한편, 진주논개제는 진주시, 진주문화예술재단, 진주민속예술보존회가 공동 주최하고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가 주관하며 진주논개제를 비롯한 진주의 봄축제는 진주시청 또는 논개사이버 홈페이지(http://nongae.jinju.go.kr)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월 마지막 주, 축제의 도시 진주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논개제를 비롯한 진주 봄축제의 향연에 흠뻑 빠져볼 것을 추천한다.


ad45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nd_ad2
ad4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ad4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